본문 바로가기

정보/관심

블로그 컨설팅 하면서 보람을 느낄 때.

반응형
중고차 사업을 하시는 한 선배님의 블로그를 컨설팅하고 있습니다.
선배님의 중고차 블로그는 행복한자동차.com 입니다.

선배님으로부터 며칠 전 밤에 문자가 왔습니다.

며칠 전 블로그 보고 문의해 오신 분인데 오늘 오피러스 계약하고 가셨네 신선한 블로그 운영 고마워.

블로그를 통해서 선배님에게 도움이 되었기에 '잘 됐네요. ^^~' 라고 답장을 보냈습니다.




선배님에게 중고차 블로그에 대해서 제안할 무렵, 포탈에서 찾아볼 수 있는 중고차 관련 뉴스는 대부분 부정적인 소식들이었습니다. 


그래서 처음 시작할 무렵에 선배님에게 제안해드린 컨셉은, 중고차 차량 광고 하지 마시고, 사무실에서 손님들 만나면서 있었던 이런 저런 일을 나누시는게 좋겠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사람과 사람 사이의 이야기, 그리고 차량과 관련된 에피소드, 실수했던 경험조차도 진솔하게 글로 옮기시면 좋겠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선배님은 2009년 4월 부터 중고차 관련 글을 작성하고 계십니다. 초반에는 한달에 3~4편 정도 쓰셨는데 요즘에는 12편 정도 꾸준히 작성하십니다. 

실제로 초반에 실수하셨었던 에피소드를 올리셨는데, 그 글을 보면서 저는 신선한 충격을 받았습니다. 이런 내용까지 올려도 괜찮은가? 하는 생각이 있었습니다. 

::관련글 :: 판매한 중고차에 결함이 발견되었을 때. 

이 글을 보면서 중고차 딜러도 실수할 수 있는데 중요한 것은 판매 자체보다도 사후 서비스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선배님이 쓰신 글을 하나 하나씩 읽으면서 교정해 드리기도 하고, 일주일에 한 두번씩 만나서 블로그 운영에 대한 이런 저런 이야기를 나누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1년 이상 운영하면서 글도 130개가 넘어가게 되고, 방문자도 4만명이 넘어섰습니다.

선배님은 블로그를 통해 문의하신 손님 가운데 신뢰를 반 이상 하시고 문의하시는 분들이 많이 늘었다고 미소를 띄셨습니다. 그런 분들에게는 더 성심껏 대하게 된다고 합니다.

오피러스 계약하신 분 또한 블로그를 유심히 살펴보신 이후에 신뢰를 갖게 되어서 연락을 하게 되셨다고 합니다.

블로그가 선배님의 영업에 있어 전부를 차지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블로그에 대해서 제안을 드렸을 때, 당장 어떤 결과가 있을지는 알지 못했지만, 신뢰하시면서 제안해드린 컨셉대로 글을 하나하나 성실하게 작성해오신 것이 선배님의 큰 강점이 아닌가 싶습니다.

선배님은 블로그 글을 1년 이상 써 오시면서 글 쓰는 것을 즐기시는 듯 합니다. 어쩌면 제 스스로 생각할 때도, 더 이상 컨설팅 할 필요가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사실 블로그에 있어 가장 중요한 컨텐츠인 글을 쓰는데 있어서 전적으로 혼자 하시기 때문이죠. ^^

문자메시지에서 말씀하셨던 신선한 블로그 운영의 주체는 제가 아니라, 선배님입니다. 블로그의 모든 글이 선배님의 이야기이기 때문입니다.

이번 문자를 통해서 개인도 블로그를 통해서 실제 하고 있는 일과 연관지어서 +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을 확인하게 되어서 흐뭇해집니다.

제가 생각하는 개인사업자의 성공하는 블로그 운영 전략은?

1. 꾸준한 글쓰기 - 한달에 4편 이상
2. 진솔한 이야기 - 하고 있는 일과 관련된 이야기 
3. 블로그를 통해 관계를 맺게 된 고객과의 진솔한 소통

이라고 생각합니다. 단순하지만 계속해서 블로그에 진솔한 컨텐츠를 키워갈 때, 효과를 발휘하는 때가 옵니다.

반응형
  • 들꽃 2010.08.21 15:04

    아 ~맞아요,,
    좋은일 블로그땜에 생기면,,배워준 사람께 연락이 지연스레 되든군요,,
    바로 고마움 일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