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관심

스마트폰 중고차매장 풍속을 바꾼다.

반응형
오전에 중고차 매장에 다녀왔습니다. 

오늘 중고차 매장에서 한 딜러분과 이야기를 나누게 되었습니다. 1년 정도 중고차 딜러일을 하신 분이었습니다. 
그 동안 매장에서 일을 배우느라, 인터넷에 대해서 관심은 있었지만 그것을 시작할 여력이 없었다고 합니다. 오프라인에서 여러 업무에 대해서 어느 정도 적응하게 되었고, 이제는 인터넷 공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그런 공간을 만들 계획이라고 하십니다. 
스마트폰 대중화 이후 생겨난 여러 커뮤니케이션 툴들에 대해서 설명해드렸습니다. 그러나 사장님에게는 그 모든 것이 필요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일단 첫 걸음으로 블로그부터 시작하기로 했습니다.  글 한편 기록하는 것 부터 시작하시도록 제안을 드렸습니다.
사장님과 함께 장기적인 플랜 하나를 시작하게 되었네요. 사실 블로그는 4~5년 전부터 본격화 되었는데, 사장님에게 있어 좀 늦은 감이 들기도 합니다. 그러나 블로그의 컨텐츠는 없어지는 것이 아니기에 장기적으로 추진하게 될 때, 인터넷 공간에서 하나의 좋은 거점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중고차매장에도 조금씩 변화가 스며들고 있다.


사장님이 인터넷 공간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손님들의 중고차를 구입하는 스타일이 점점 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요즘에는 중고차매장에 온 손님 가운데는 매장에 전시된 차량 정보를 스마트폰으로 바로 확인해본다고 합니다.

다른 딜러분에게서 들은 이야기인데요. 딜러 입장에서는 매장에 직접 왔을 정도면 구입을 결정하고 온 것이라고 생각하게 되는데, 딜러와 있으면서도 스마트폰으로 인터넷의 차량정보를 확인하는 모습에 왠지 모를 어색함을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에 불편함을 느끼는 것입니다. 중고차 사이트를 통해서 차량에 대한 정보가 그래도 투명하게 오픈된 상황에서도 영업방식의 변화가 있었다면, 앞으로는 더더욱 빠르게 변화가 이루어 질 것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한가지 드는 생각은 매장에서 그렇게 스마트 폰으로 정보를 확인하는 손님들이 늘어나고 있다면..QR코드를 이용해서 자동차 설명서에 붙여 놓아서, 차량 홈페이지에 연결시켜 놓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QR코드를 활용한 마케팅이 될 수 있겠네요. QR 코드에 차량에 대한 정보와 상세정보를 실은 홈페이지(엔카 또는 자체 홈페이지) 주소를 링크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큼지막한 QR코드를 부착해 놓아서, 손님이 바로 차량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해 놓는 것. 스마트폰 대중화 시대에 있어 손님을 위해 나아갈 한 걸음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문제는 중고차 상사의 딜러분들이 이 흐름을 얼마나 빨리 따라올지가 의문입니다. 손님 만나고, 전국으로 왔다갔다하고, 전화상담하느라 바쁘신 분들이 얼마나 이것에 관심을 가질지 의문입니다.

스마트폰으로 인해서 중고차 매장에 조금씩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는 것, 그로 인해서 중고차매장에서 딜러와 손님 사이에서 새로운 풍속이 일어날 것입니다. 물론 그 속도가 어떻게 될지는 지켜봐야 할 것입니다. 다음 번에 중고차 매장 사장님을 만나면 이 부분에 대해서 제안을 드려봐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