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토드림 김과장입니다.
봄이 되어서 날씨가 훈훈해지네요. 부산의 벗꽃 소식도 들리구요.
이번 글에서는 중고차를 잘 구입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 봅니다.
1. 중고차 구입 예산 정하기
자동차를 구입할 때 먼저 자신에게 맞는 예산 계획을 세우는 것이 필요합니다.
중고차 매매상사에서 차량을 구입할 때는
차량 가격 + 상사수수료(매도비) + 이전비 (취득세, 공채, 이전대행비) + 자동차보험료
위의 4가지를 고려하셔야 합니다.
보유하고 있는 현금 내에서 구입할지, 현금+ 중고차 할부를 할지를 미리 염두해두면 자동차를 구입하는 데 드는 수고를 줄일 수 가 있습니다.
중고차 매장에 방문하면 전시차량이 무척 많기 때문에 자신이 생각했던 차보다 더 좋은 차에 눈이 가기 마련입니다. 그러면 구입을 결정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2. 중고차 관련 정보를 꼼꼼히 확인하기 - 서류 확인
자동차에서 확인할 정보는 자동차 연식, 등급, 옵션, 주행거리, 성능검사, 카히스토리 조회 등을 꼼꼼히 해야 합니다.
자동차등록증
- 차량명,최초등록일, 형식, 배기량, 자동차종합검사, 등록증 상의 주행거리 확인, 비고란에 구조변경이나, 기타 특이사항이 있는지 잘 확인해야 합니다. 상사의 상품용 차량인 경우 소유자 명에 상사의 대표 이름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성능검사서
- 성능검사서에는 주행거리, 사고유무와 구조변경 관련 정보, 오일 누유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차량 성능을 확인하는데 기초가 되는 것이 성능검사이기 때문에 실제 차량 확인이나, 시운전시 참고합니다.
카히스토리 조회
- 카히스토리를 조회하면 차명, 사고 보험처리 이력, 소유자 이전, 사용용도 등에 대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고를 보험처리 했을 때의 견적을 보면, 부품비, 도장비, 공임비로 표시가 되어 있어서,
사고가 얼마나 큰지 대략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통 접촉사고로 범퍼에 스크래치가 나서 도색하는 경우, 보통 30만원대의 견적이 보험처리 되게 됩니다.
원부조회
꼼꼼하신 고객님 가운데는 원부조회까지 해 보시면서 차량 소유주, 주행거리등을 확인하시는 분이 있습니다.
원부와 등록증, 카히스토리를 비교하면 차에 대해서 더 입체적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차량 실내외 확인 및 시운전
기본적인 서류 확인이 끝나면 차량을 확인해봅니다.
- 외관 스크래치
- 타이어 상태
- 각종 라이트 작동상태
- 실내 각 옵션별 작동 상태
엔진 소리는 어떤지, 에어컨 작동했을 때 겉벨트 소리는 어떤지 확인합니다.
중고차 매장에서 종종 경험하게 되는 사례 몇가지 소개합니다. 더보기 누르시면 확인 가능합니다.
매장 근처 성능장이나 카센터에서 하부를 확인해봅니다.
엔진오일, 미션오일, 파워오일 등의 누유가 있는지, 부식된 부분은 없는지, 교환해야 할 부분이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그리고 시운전을 해 봅니다.
시운전을 할 때, 가속페달을 밟았을 때, 가속력이 어떤지를 확인하구요, 속도를 내면서 기어변속할 때 충격은 없는지, 엔진소리는 어떤지를, 핸들 쏠림 현상은 없는지를 확인합니다.
차량을 확인하면서 문제가 생긴 부분은 바로바로 딜러에게 확인을 구합니다.
위 사항들을 확인하시고 차량을 구입하시면 그래도 괜찮게 차량을 구입하는 것이라 생각됩니다.
오토드림 김과장 (대전 중고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