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고차 이야기/자동차할부 보험

자동차 할부 진행할 때 알아둘 점

by sketch 2015. 6. 9.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토드림 김과장입니다. 


경기가 어려운 상황에서 자동차 할부를 문의하시는 분이 많으십니다. 아무래도 한번에 목돈이 들어가게 되면 여러가지 부담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할부를 알아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중고차 할부를 진행하는 데 있어서 몇가지 알아둘 점을 소개합니다. 





1. 자동차 할부는 구입하고자 하는 자동차를 미리 정해놓으면 좋다. 


많은 분들이 자신의 한도가 어느 정도인지를 알고 자동차를 정하려고 하십니다.

기본적인 신용도는 신용조회를 통해서 가능하지만, 차에 따라서도 한도가 어느정도 차이가 있기 때문에 먼저 구입하시려는 차량을 정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2. 자동차 한도를 결정짓는 신용도, 평소에 관리해야 한다. 


당연한 말이지만 자동차할부 한도는 자신의 신용도에 따라 결정됩니다. 신용등급을 높이려면 몇가지 유의할 점이 있습니다. 

- 신용거래를 해야 한다. ::> 연체나 보증, 신용불량이 없더라도 신용카드 사용실적이 전혀 없거나, 대출 받아서 갚아나간 금융거래가 없다면 자동차 할부에서 한도에 불이익이 있습니다. 


신용카드, 대출이 빚이기 때문에 아예 사용을 하지 않겠다는 생각을 가지신 분이 있지만 신용거래, 자동차 할부에 있어서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또 하나는 신용카드, 할부, 공과금 등 연체를 하지 않는 것입니다. 1-2일 단기연체를 해도 이게 시간이 가면서 계속 쌓여 일정기간 이상 넘어가게 되면 신용도 하락의 요인이 됩니다. 


3. 개인회생, 신용회복을 받으신 분들은 신용회복에 힘써야 한다. 

개인회생, 신용회복 결정을 받았다 하더라도 이후에 적금 통장 개설해서 꾸준히 적금하고, 신용카드 개설할 시점에 카드 발급받아서 꾸준히 사용하고 갚아나가야 합니다. 이 부분을 신경쓰지 못하시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자동차 할부 뿐 만 아니라 다른 할부, 대출을 받으려 하더라도 이런 부분을 신경써서 신용도에 좀더 유리하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4. 월납입금, 금리는 부담될 수 밖에 없다. 

자동차 할부를 하시는 분들이 가장 자주 묻는 질문이 금리가 얼마나 하느냐? 하는 것입니다. 

중고차 할부의 경우 3년 할부를 할 경우, 이자 금리가 13~19%까지 형성됩니다. 

비싸죠. 자동차 할부는 원리금 균등상환이기 때문에 3년 동안 내야 할 모든 부분에 대해서 계산하여 3년동안 균등상환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자보다도 더 부담되는 것은 원금입니다. 따라서 자신의 경제적인 상황을 충분히 고려한 후 할부를 진행해야 합니다. 



5. 자동차 할부 상환시 하루라도 연체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자동차 할부를 진행하고 나서 중요한 부분이 갚아나가는 것입니다. 할부를 진행하는데 있어서는 통장에 잔고를 충분히 넣어주셔서 하루라도 연체되지 않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할부는 연체에 있어서는 무척 까다롭답니다. 단기 연체되는 것이 여러번 반복되면 이것도 장기연체에 버금가는 것 만큼의 신용도에 불이익이 부여됩니다. 


자동차 할부는 자신의 여건에 맞추어서 충분히 고려한 다음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