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모바일 어플 제작시 알아둘 점 - 대전, 충남 어플, 앱 제작

by sketch 2015. 10. 14.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토드림 김과장입니다. 


대전에 지인이 모바일 앱 제작 사업체를 운영하십니다. 



앱을 제작하기도 하고, 주변 지인들을 소개하기도 하면서 알게 된 점 몇가지를 소개합니다. 





앱 제작시 알아둘 점


1. 프로그램에 들어갈 기능을 미리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한다. 


요즘 지인 분들 가운데 앱을 통한 마케팅을 고려하시는 분이 점점 늘어가고 있습니다. 데스크탑용 홈페이지, 모바일 웹도 있지만, 어플, 앱을 통해서 푸쉬알림이라든지, 맞춤형 마케팅을 하고자 하는 분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런데 마음만 앞서서 먼저 가격부터 물어보는 경우가 있는데요. 모바일 어플, 앱 제작 견적은 모바일 어플 내에 어떤 기능이 추가되는냐? 어떤 프로그램을 사용하느냐? 에 따라 가격이 확 달라져 버립니다. 


기본 메뉴 게시판에 , 푸쉬알림 기능, 쪽지, 채팅 기능, 카카오톡, SNS 공유기능 등의 기본적인 형태라면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진행할 수 있겠지만, 데이터가 연동된다든지, 중개 서비스라든지, 기타 프로그램이 들어가게 되면 그만큼 견적이 높아지게 됩니다. 


2. 안드로이드는 어플 등록이 잘 이루어지지만 iOS는 어플 등록이 까다롭다. 

어플 제작은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 등록이 중요한데요. 애플에서의 앱등록은 무척 까다롭습니다. 등록을 해도 승인을 안 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애풀에서 준수해야 할 규칙이 그만큼 까다롭습니다. 


애플에 앱을 등록시키는 것은 그만큼 더 까다롭고 비용이 추가될 수 있습니다. 정식등록이 안되는 경우에 하이브리드 앱으로 별도로 프로그램을 다운받아서 설치하기도 합니다. 


3. 오프라인에서의 미팅이 중요하다.


전화상으로만 상담은 많은 부분에서 부족하게 됩니다. 기획안에 대해서 의뢰자와 작업자와의 오프라인 미팅을 통해서 정확한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합니다. 


미팅을 갖다보면, 어플에 심고자 하는 기능적인 면 뿐만 아니라, 정서적인 부분, 세세한 기능 등 확인되어야 할 사항이 많습니다.


그래서 오프라인에서의 미팅은 필수입니다. 오프라인에서 미팅을 갖는다 하더라도 작업을 진행하다보면 변수가 생기기 마련입니다. 변수가 생기면 추가 견적이 들어가야 하는 상황도 생기기 때문에 미리 기획단계에서 충분히 검토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