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ETCH/농촌 sketch

볼라벤에 날아간 하우스 비닐 구하는데도 일주일, 비닐 치는 것도 일..

by sketch 2012. 9. 20.
728x90
반응형

태안 처가에서는 지난 볼라벤 태풍이 왔을 때, 하우스의 비닐이 찢겨지고 날라가는 피해를 입었다.

 

 

2년 전에 곤파스가 왔을 때는 하우스가 철근이 다 휘어지고 뽑히고, 했는데, 이번에는 그래도 비닐만 날라갔다고 한다.

 

그나마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아버님은 비닐하우스 복구하는데는 4명이서 한 일주일정도 일해야 될 것 같다는 이야기를 하셨다.


그런데 전국의 하우스에서 피해가 났는지, 하우스 비닐 구하기가 그렇게 어려웠다고 하신다.

하우스에 칠 비닐 구하는데만 일주일이 걸리셨다고 한다.

 

  

 

태풍은 하우스의 겉비닐 뿐만 아니라, 내부의 햋빛 가리는 천도 갈기갈기 찢어놓았다.

 

 

이렇게 비닐이 모두 날라가 하우스 앞에 서니 이거를 어떻게 복구하나? 라는 막막한 생각이 들었다.

하우스 높이만 하더라도 집 2층 높이 이상 되어 보였기 때문이다.

 

원래 지난 토요일에 아버님과 처남과 함께 비닐을 칠 때까지 치기로 했었다. 그런데 태풍 산바가 또 올라온다고 하니 아버님은 비닐 치는 것은 다음으로 연기하셨다.

 

대신 태풍이 어떻게 올라올지 모르니 그나마 남아있는 하우스 더 피해가지 않게 보수작업을 선택하셨다.

 

 

하우스 꼭대기에 올라간 아버님과 처남.

 

처남이 들고 있는 부품은 패드라고 불린다. 원래 하우스 반원의 좌우45도 지점에 철판피스로 고정시켜서 그 위에 비닐을 고정시키는 용도로 사용되는 부품이다.

 

 

그런데 이 부품을 하우스 꼭대기 정중앙에다가 다시 박는 것이다 . 이렇게 해 놓으면 비닐이 펄럭이는 것도 방지할 수 있고, 철골 간 더 단단하게 지지가 된다고 한다.

 

2년전 곤파스 때는 인근 군부대에서 대민지원을 많이 나왔다고 한다. 군인들은 시설물 철거와 다시 세우는 것을 도와주었다고 한다. 그러나 비닐을 치는 것은 전문가의 몫이라고 한다.

 

직접 아버님을 따라서 비닐하우스에 올라가서 작업보조를 하다보니 그 이유를 알 수 있을 것 같다.

 

아버님도 비닐이 쳐져 있는 곳은 꼭대기를 안심하고 잘 딛고 다니지만, 비닐이 통채로 날아간 곳은 고소 공포증으로 아찔하다고 하신다.

 

정말 무섭다. 안해본 사람은 하우스 지붕에 올라가기만 해도 아찔하다.

 

 

 

하우스에 지붕에서 내가 한 일은 찢겨진 비닐을 제거하는 것이다. 지붕 상단의 찢겨진 비닐이 그대로 있으면 올라오는 태풍에 그나마 온전한 비닐까지 찢어지게 만든다.

 

하우스 위에서 본 다른 농가의 무너진 하우스. 이 농가는 하우스철골이 무너져 휘었다.

태풍이 왔을 때 그 위력이 어떠했는지 상상이 간다.

 

처남은 '집도 무너졌는데, 하우스야 말할 것도 없죠.' 라고 말했다.

 

태풍이 올라온다고 할 때 사람의 대비모습도 갖가지였다고 한다. 패드를 대서 더 단단히 고정한 사람,

아예 하우스 비닐을 다 걷어놓은 사람..

 

그래도 엄청난 태풍의 위력 앞에 그 노력은 한계가 있었다고 한다.

 

그래도 하우스를 재정비하는 아버님의 모습, 마을 사람들의 모습에서 주저앉아만 있는 것이 아닌, 다시 새롭게 시작한다는 희망을 느낄 수 있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