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관심

그린스타트-각 개인이 환경문제를 접하게 하는 사이트

by sketch 2009. 4. 17.
728x90
반응형

그린스타트(http://www.greenstart.kr/)라는 사이트를 알게 되었습니다. 탄소배출 증가에 따른 환경재난의 문제를 제시하고 각 개인의 탄소줄이기 운동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예병일의 경제노트를 통해서 그린에너지에 대해서 관심을 갖게 되고 ' 지구 그 후' 라는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린에너지에 대해서 블로그에서 카테고리 하나를 만들어서 그린에너지, 환경에 대한 자료 정리를 시작했습니다.  

'그린에너지, 지구 그 후' 라는 책을 통해서 탄소 배출량과 환경문제, 그리고 탄소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기존의 에너지생산자원을 대체하는 대체 에너지에 관한 이야기를 알게 되었습니다.
그 책을 읽어서인지 이 사이트에서 제시하고 있는 탄소배출 억제에 대한 이야기에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사이트에서 눈에 띄는 것은 몇가지 동영상과 플래쉬를 통해서 각 개인이 참여할 수 있는 에너지 절감 정책, 그리고 탄소배출을 억제할 수 있는 실천항목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살펴보면 대부분 알고 있는 내용입니다. 그러나 실천은 잘 이루어지지 않는 분야이기도 합니다.

이 사이트를 통해서 환경에 대해서 각 개인이 참여할 수 있는 그런 기회가 열린다는 생각이 듭니다.

한가지 생각이 드는 것은 이 사이트는 각 개인의 동참, 실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점입니다.
각 개인이 참여할 수 있는 영역에 대해서 소개하고 하고 있습니다. 동영상에서도 자세히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 생활 속에서 CO2 를 줄이는 방법


** 기후변화에 대해서


사이트 중에 개인적으로 마음에 들었던 것은 기후변화 뉴스레터입니다. 비록 3월 19일에서 멈춰 있기는 하지만 전 세계의 환경과 관련된 정책, 회의, 회사의 정보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 지구, 그 후 에서 초반에 중점적으로 다루었던 것은 전기를 생산하는 발전시설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을 보게 됩니다. 화력, 원자력이 아닌, 풍력이나 태양열을 이용한 전기 에너지 생산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 책을 보면 각 개인도 생활의 각 영역에서 실천해야 할 영역이 있지만 국가 차원에서 주도해야 할 문제에 대해서 제시하고 있습니다. 친환경적인 에너지 생산, 대체 에너지의 생산이 더욱더 큰 이슈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한 예로 어떤 사람은 태양열을 이용한 전기생산시설을 만들어 한전에 판매를 해서 월마다 고정적인 수입을 얻고 있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습니다. 관건은 그런 대체에너지의 생산력을 극대화 하고 효과적으로 저장할 수 있는 장치를 개발하는 것입니다. 그런 쪽으로 연구하는 기업, 연구기관이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환경문제는 국가차원에서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는 정책과 각 개인의 실천이 동시에 이루어질 때 점차 개선되어 질 것입니다.  

환경과 관련한 각 국가의 정책들을 살펴보면 당장은 아니지만 나중에는 경제나 생활 전반에 있어서 큰 변화가 생길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 사이트 여는데 팝업이 다른 사이트보다 유난히 많네요 -.-; 처음 방문하시는 분은 팝업창에 '오늘은 열지 않기'를 선택해주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