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ETCH/일상,단상

볼륨조절.

by sketch 2009. 3. 30.
728x90
반응형

오래간만에 오디오 믹서의 볼륨조절 스위치를 잡아봅니다.

오디오 오퍼레이터의 역할은 무대에서 공연자의 음성이 청중에서 자연스럽고 명료하게 들리도록 적절하게 볼륨을 조절하고 음의 느낌을 조정해 주는 것입니다. 별로 할일이 없다고 생각하면 정말 한가하고 세심하게 신경을 쓴다면 공연이 시작할 때부터 마칠 때까지 한순간도 방심하면 안 돼는 위치입니다.

최근 만져본 16채널 믹서.

볼륨을 조절하면서 가장 조심스러운 점은 관객들을 놀라게 하는 것입니다. 갑작스럽게 큰 볼륨이 나온다든지, 전기 충격에 의한 '퍽' 소리가 나는 것입니다. 그러면 관객들은 무척 놀라게 됩니다.

그러기에 사전에 볼륨 조절에 대한 충분한 조정이 있어야 합니다.

보통 볼륨이 낮은 위치에서 서서히 높여가면서 적정 볼륨을 찾아야 합니다.

실제 공연에서 관객들이 어색하게 느끼지 않으면서도 자연스럽게 최적의 볼륨 위치를 찾아가는 것이 음향 엔지니어의 역할입니다.

** 삶에 있어서도 그런 점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갑작스럽게 충격을 주어 불쾌감을 느끼게 하는 관계가 아니라 느린 것 같지만 차근차근 발전시켜 나가는 그런 관계가 편안한 소리를 내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오디오 볼륨을 순간순간 늘 조정하는 것 처럼 삶 가운데서도 어떤 영역은 늘 민감하게 조절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럴 때 올바른 방향을 향해서 계속 나아갈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